1. ISA 계좌란?

 ISA 계좌 단점, 증권거래세, 해외 주식 수수료, 중개형 ISA, ISA 해외 주식

출처: Freepik

ISA(Individual Savings Account,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여러 금융 상품에 투자하여 얻은 수익에 대해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계좌입니다.
하나의 계좌로 예금 및 적금과 주식, 펀드, 채권 등 다양한 금융 상품에 투자할 수 있고, 절세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많은 분들의 관심을 얻고 있는데요.
오늘은 ISA가 여러분의 투자 계획에 맞는 상품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가입 요건부터 ISA 계좌 단점, ISA 해외 주식 가능여부 등 개설 및 투자 전 궁금해 하실 정보들에 대해 정리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SA 계좌 개설 및 해외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1) ISA 계좌 가입 요건

ISA 계좌는 1인 1계좌가 가입이 가능하며, 다음 두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만 19세 이상 또는 만 15세~19세 미만의 직전년도 근로 소득이 있는 대한민국 거주자.
  2. 직전 3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아닌자.

 

2) ISA 계좌 가입 유형

ISA 계좌 유형은 가입 요건에 따라 일반형, 서민형, 농어민형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일반형‘과 ‘서민형‘입니다. 이들은 소득에 따라 나뉘게 되며 세제 혜택에 차이가 있습니다. 두 상품의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ISA 일반형 서민형 차이

  1. ISA 일반형
    ISA 일반형 가입 조건에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외 소득 조건은 없으며, 일반형 상품은 200만 원까지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나, 그 이상의 수익에 대해서는 과세됩니다.
  2. ISA 서민형
    ISA 서민형은 직전년도 총급여액 5천만원 이하 근로자 혹은 직전년도 종합소득 3천8백만원 이하 사업자만 가입 가능합니다. ISA 서민형은 저소득 서민층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제 혜택이 더 크게 적용되는 특징인데요. 이 계좌의 경우 소득확인증명서로 직전년도 소득을 증명한다면 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 외 3년의 의무가입 기간연간 2천만원의 납입한도(당해년도 미불입 납입한도는 다음해로 이월 가능)와 중도 인출(인출 금액만큼 납입한도 복원되지 않음) 가능 여부는 동일합니다.

 

3) ISA 계좌 비과세 한도 변경 가능성

제 22대 국회의원선거 이후 ISA 계좌에서 발생한 금융, 투자소득의 비과세 혜택 확대가 긍정적으로 논의되고 있어, ISA 계좌를 고민한다면 긍정적으로 고려해 봐도 좋습니다.

 

 

2. ISA 계좌 종류

ISA 계좌는 크게 중개형 ISA, 신탁형 ISA, 일임형 ISA 세 가지로 나뉩니다. 각각의 상품 유형과 특징에 따라서 최소 가입 금액이나 고객 수익률 등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ISA 계좌 3가지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중개형 ISA
    : 투자자가 직접 상품을 선택하여 운용하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상품에 직접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중개형 ISA는 국내상장주식부터 국내채권, RP, 예탁금, 펀드(국내 ETF), 파생결합증권(ELB, DLB, ETN 등 포함) 등에 투자 가능하며, 상품별 판매 보수는 차이가 있습니다.
  • 신탁형 ISA
    : 고객이 상품을 선택하여 운용 지시하는 방식입니다. 추천상품 리스트를 제공 받아 선택하게 되어 중개형 ISA보다 복잡한 투자 결정을 원치 않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펀드, RP, 현금성 자산 등 에 투자가 가능하며, 증권사별 신탁 보수가 약 0.1~0.2% 정도로 상이합니다.
  • 일임형 ISA
    : 투자자가 기관의 투자전문가에게 포트폴리오 운용을 일임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투자에 소극적인 이용자나 전문적인 관리를 원하는 이용자에게 적합합니다. 펀드, ETF 등 투자가 가능하며, 증권사별 일임수수료가 약 연 0.5~0.1% 정도로 상이하여 증권사별, 상품별 확인이 필요합니다.

 

 

3. ISA 계좌 단점과 장점

 ISA 계좌 단점, 증권거래세, 해외 주식 수수료, 중개형 ISA, ISA 해외 주식

출처: Freepik

1) ISA 계좌 장점

ISA 계좌의 장점은 3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다양한 금융상품 투자 
    : ISA 계좌 하나로 다양한 금융상품에 분산투자 가능하며, 시장 상황에 따라 상품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2. 절세효과 
    : ISA 계좌에서 발생한 투자수익은 최대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비과세 혜택을 초과하는 순이익(이익과 손실을 통산)은 9.9%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ISA계좌 에서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하면서 발생하는 손익을 통산할 수 있고, 투자한 금융 상품 중 손실이 발생한 부분을 먼저 차감하고 이후 남는 순이익에 대해서만 과세를 하게되어 일반 계좌 대비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연금계좌로 전환 시, 전환금액의 10% 추가세제혜택 
    : ISA 만기자금을 연금계좌로 전환 시, 전환금액의 10% 추가 세제혜택(최대 300만원 한도)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ISA 계좌 단점

  1. 최대 3년 유지
    : ISA 계좌 단점으로는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 최소 3년 이상 유지를 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총 납입원금 내에서 중도인출은 가능하나, 인출금액만큼 납입한도가 복원되지 않은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2. 해외주식 직접 투자 불가
    : ISA 계좌로는 해외주식을 직접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국내에 상장한 해외 ETF 등 지수에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3. 운용 수수료
    : ISA 계좌 단점으로 운영 수수료가 든다는 점도 있는데요. 연간 약 0.3% ~ 0.8% 정도의 운영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일임형 ISA인 경우라면 수수료가 더 높은 편으로, 이에 신탁보수가 없고 수수료가 저렴한 중개형 ISA 계좌를 많이 선택하는 추세입니다.

 

 

4. ISA 계좌 해외투자 가능여부

ISA 해외 주식, 펀드 투자 가능여부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ISA 계좌 단점으로 말씀 드렸던 것 처럼, ISA 계좌를 통해 해외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국내에 상장된 다양한 해외 주식형 ETF를 활용해 편리하게 투자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외주식을 직접 매수하는 것보다 ISA를 통한 해외 ETF 투자를 하는 것에 세금에서의 장점도 있습니다. 이는 다음 문단에서 더욱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5. ISA 계좌 세금

 ISA 계좌 단점, 증권거래세, 해외 주식 수수료, 중개형 ISA, ISA 해외 주식

출처: Freepik

ISA 계좌를 통한 투자 시 세금 관련 정보는 중요 요소 중 하나이므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증권거래세, 해외 투자 세금 등과 ISA 해외 주식 투자 시 받을 수 있는 절세 혜택 등에 대해 알아두면 유용합니다.

 

1) ISA 계좌 투자 세금

증권거래세주식이나 유가증권 거래 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거래 금액에 따라 일정 비율로 산정이 되는데요. 주식 및 유가증권 거래 시 증권거래세는 0.1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ISA에서 거래하면 최대 400만 원까지는 비과세, 초과 분은 9.9%의 저율로 과세됩니다. 또한 ISA 계좌는 손실이 발생한 투자로부터 수익이 발생한 투자까지 상계하여 순이익에 세금을 부과하여 절세 효과가 있습니다.

 

2) ISA 해외 주식 세금 및 투자 세금

일반적으로 국내 상장 해외 ETF의 경우 매매 차익과 분배금은 모두 세율이 15.4%인 배당소득으로 과세합니다. 여기서 더 세금을 아끼고 싶다면 ISA 계좌에서 국내에 상장한 해외 주식형 ETF를 활용해 편리하게 투자가 가능합니다.
ISA 계좌로 투자시, 국내 상장 해외 ETF를 포함한 손익통산 수익에서 200만 원까지 비과세되며, 비과세 한도를 뺀 수익에 대해 9.9%의 세율이 적용되어 절세에 유리합니다. 해외 주식 투자를 하고 싶지만 세금을 걱정하고 있다면, ISA 계좌를 통해 국내 상장 해외 ETF 투자를 고려해 보세요!

 


오늘은 ISA 계좌 단점 및 장점, 증권거래세나 해외 주식 세금 등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ISA 계좌 단점으로 손꼽히는 3년 이상 유지를 해야만 절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도, 절세 효과가 일반 상품보다 높은 만큼 꼼꼼히 투자 요건을 살펴보고 선택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투자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ISA 계좌 개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24년도에 진행되는 “한국투자증권“의 중개형 ISA 매매수수료 평생 우대 이벤트도 활용해 보세요!

 

🔎 “한국투자증권”에서 중개형ISA 개설하고 🔎

🔻🔻🔻

매매수수료 우대 받으러 가기 🏃‍➡️

 

ISA 계좌 단점, 증권거래세, 해외 주식 수수료, 중개형 ISA, ISA 해외 주식

 

Share this post

About the author

한국투자증권은 1974년 설립된 국내 최고 수준의 종합 금융투자회사입니다. 증권 중개 및 인수, 자산운용, 투자 상담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과 기관 투자자를 위한 맞춤형 투자 솔루션을 지원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업계 최고 수준의 리서치 역량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내외 금융시장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전망을 제시합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의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한국투자증권은 고객의 재무 목표 달성을 최우선으로 하며, 투명하고 건전한 투자 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투자증권은 전문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의 성공적인 자산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한국투자증권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